미국주식분석-yahoo finance Part 1

미국주식 중 아마존 에 대해 분석해보자. 

그림1. 아마존 요약정보

 

Previous Close 전일종가 
Open 금일 장이 개시된 후 시작가.
장 개시 30분전 주식주문을 일괄적으로 받는 동시호가시간때에  Opening Price 가 형성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해당주식 또는 동일업종의 급등.급락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08:30 장전시간외매매(10분간). 정규장동시호가주문접수(30분간)
09:00 정규장 시작
bid 매도(팔자)
ask 매수(사자)
Day' Range 금일 매도, 매수 금액범위
52 Week Range 한국 장에서는 1년중 가장 높은 주가를 보이는 날로 검색이 가능. 흔히 일년중 최고가 갱신 검색식으로도 활용가능하며 해당 주식에 대한 업종등도 함께 보는 것을 투자정보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다만 야후에서는 1년 동안 호가의 변동폭을 나타내 준다. 
Volume, Avg Volume 거래량과 평균거래량. 국내에서는 호가의 변동이 크고 거래량이 증가하면  체결량 급등이라는 테마로 종목을 추출한다.

→ 5단계 호가의 변동폭이 많거나 많으면 즉 호가의 변동이 많으면 주문량이 많다는 시그널로 시장에 인식을 준다.

 

위 표중 눈여겨 봐야할 곳은 사자와 팔자의 간격 Bid / Ask 의 구간이다. 매수/매도 호가 사이 간극이 크다는 얘기는 주식의 유동성이 낮고,간격이 작다는건 매수/매도 호가 사이 간극이 작으므로 유동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Market CAP 시가총액 이다. 발행주식 수 * 주가
미국기업은 Enterprise Value 라고 하는  EV 와 구분해서 본다.
EV는 해당기업이 가지는 부채와 모든 자산의 합이기에 EV값이 더 크다
*EV = MC(시가총액) + Debt(채무) + Cash(현금).

Mega Cap : 시가 총액 2천억 달러  (250조 이상의 기업)
Big/Large Cap : 시가 총액 2천~100억 달러 (200조 ~10조)
Mid Cap : 시가 총액 100억~20억 달러 
Small Cap : 시가 총액 20억~3억 달러
Micro Cap : 시가 총액 3억~5천만 달러 
Beta Beta 값은 해당주식의 변동성이다.
시장반응에 민감한 주식인지 그렇치 않은지
판단하는 작은 지표가 된다. 

*B = 1 : 시장과 수익률 변동폭이 같은 주식
*0< B<1:시장보다수익률변동폭이작은주식
*B > 1 : 시장보다 수익률 변동폭이 큰 주식
*B = 0 : 무위험 자산으로 시장과 관계없이 일정 수익 보장되는 주식
PE Ratio 주가수익률. 투자정보중 가장 기본적 지표 중 하나다. 위에서 언급한 TTM 은 Tralling Twelve Months 12개월 누적 을 의미하며 1년치를 기준으로 주가가 순이익 대비 얼마나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수치로 본다. 수치가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 인데 상대적 기준이다. 
EPS 주당 당기 순이익. 이 값의 진정한 목적은 전분기 혹은 전년도 대비 올랐는지 내렸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흔히 야후같은 곳에서 투자대비수익율의 지표인 ROI 를 넣지않고 오히려 EPS 추세를 보는것이 낫다고 판단한듯 하다. 더불어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값만 볼것이 아니라 추세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Earning Date 실적일 그리고 하단에 나오는 Ex-Dividend Date 배당금 지급일 , 해외주식은 배당금이 크다.
Forward Dividend 주당 배당수익율을 나타낸다. 장기투자시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배당과 관련하여 참고할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https://www.dividend.com 
1y Target Est 목표주가다. 조금더 깊이 있게 들어가본다면 평균 목표주가 변경 추이를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Current), 1달 전(1 Month Ago), 3달 전(3 Months Ago), 1년 전(1 Year Ago)의 평균 투자의견 과 목표주가 변경 추이를 같이 봐야 한다.더불어 팁랭크와 병행하여 해외의 파워블로그들이 판단하는 내용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Fair Value 위 그림상에 나온 값은 오버밸류, 과대평가다. 네이버 영어단어검색으로도 확인가능하다. 

 

Part 2 는 재무정보에 대한 소개.

 

https://ibookstory.tistory.com/78

 

미국주식분식-yahoo Finance Part 2

요약관련 페이지는 Part 1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ibookstory.tistory.com/77 미국주식 분석-yahoo finance Part 1 미국주식 중 아마존 에 대해 분석해보자. Previous Close 전일종가 Open 금일 장이 개시된 후 시

tgkim.net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분식-yahoo Finance Part 2  (0) 2022.12.01
'장정일의 공부' 를 읽고  (0) 2022.11.28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을 읽고.  (0) 2022.08.25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테고리
작성자
tgkim's
작성일
2022. 11. 30. 16:29
※ 티스토리 회원이 아닌 경우 비밀글 등록 시 본인의 글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