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록

관상학

관상과 관련된 책은 여러권 읽었으나 그 중 홍사중의 책을 참고하였으며 또한 부족한 부분은 한눈에  정리되어있는 인터넷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또한 인용한 자료 및 참교자료는 하단에 별도로 기재하였다.

 

 

 

 

이미지 출처 : 만화가 허영만 "꼴"

3마당 12궁

얼굴속의 12개의 복권이라고 일컬어지는 관록궁, 부모궁, 형제궁, 전택궁, 남녀궁, 노복궁, 복덕궁, 천이궁, 처첩궁, 명궁, 질액궁, 재백궁 등 12궁에 관한 것입니다. 12궁은 관상의 기본이다. 동양학에서 눈으로 보이지 않는 오장육부의 문제점이 외부로 나타나는 것과 같다는 것이지요.

 

3마당 부터 먼저 나누어 보면

 

  • 머리끝에서 눈썹까지 윗마당으로 30년세 까지의 초년운
  • 눈썹 부터 코킅까지 31~50세 중년운을 보는 중년마당
  • 코끝에서 턱 끝까지 51세 이후를 보는 말년운
  • 이마 : 하늘이다 초년 운과 부모의 운이다
  • 눈 : 가늘과 긴 눈 (비밀이 많다), 짧고 동그란 눈 부처.봉황새의 눈은 세장형의 눈인데 지혜로우며 사물을 통찰할수 있다. 또한 비밀이 많고 히든카드를 숨기고 있다. 눈꼬리가 올라간 사람은 지구력과 체력이 강하고 신념이 넘치고 행동력과 판단력이 빠름. 그러나 눈꼬리가 아래로 내려간 사람은 동정심이 많고 대인관계는 좋은나 대체로 호색가인 경우가 많다.
  • 애살 - 자식농사는 부모의 애살을 본다.
  • 코 : 1/3 이상이면 좋다. 중년운이다. 귀는 나 자신이다. 마음의 보따리 즉 심포이다. 그래서 심보라는 말이 생겨났고 재복을 가늠한다. 콧뿌리가 두텨우면 재복이 생긴다. 코는 곡식을 넣어두는 장소인데 콧구멍은 창고 문이고 돈이 드나드는 나들목이다. 또한 콧구멍을 아궁이에 비유하기도하는데 아궁이가 크면 당연이 큰냄비를 올려줄수 있다.
  • 입 : 음식.말.호흡 에너지의 통로이다. 입은 귀 에이는 학문의 종결판이다. 입이 귀하게 생긴 사람이 학문을 크게 이룬다.
  • 턱 : 51세 이후 말년의 복은 턱을 본다. 턱이 들어간 남자는 처복이 없다. 턱이 길면 인덕이 없다. 둥그스럼하고 넓은 수록 좋다.

 

얼굴에 있는 복권은 이미 각자의 몸에 숨어 있다.

이 복권은 태어날 때부터 누구나 가지고 세상에 나오기도 하지만 자신이 살아오면서 바뀌기도 한다.

관록궁(관운,출세,상운)

관록궁은 출세와 명예를 보는 곳으로 이마 정중앙부에 있으며, 몸의 좌우 균형이 잘 맞아야 관록궁이 좋아진다, 정수리가 또렷한 사람.

 

관록궁

부모궁(부모와의 인연)

부모궁은 눈썹 바로 위로 눈동자를 수직으로 그어 관록궁 사이에 있다. 자식의 이마를 보고 본인의 현재를 보기도 하는데, 남자의 경우 왼쪽은 아버지를 본다 하여 일각(一角)이라 하고 오른쪽은 월각(月 角)이라 하여 어머니를 본다.

 

부모궁

 

형제궁

위치는 눈썹으로, 형제나 대인관계를 주로 보는 곳이다. 눈썹의 좌우가 균형이 맞지 않아 높낮이가 다르면 두 어머니를 볼 상이라 하여 그리 좋은 관상으로 보지 않는다, 눈보다 긴 눈섭이 좋다. 눈보다 짧은 눈섭은 안좋음.

 

형제궁

요즘은 대인관계 자리로 눈썹궁을 보는데, 부모에게 받은 교육에 따라 사회생활을 하는 역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모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관상학적으로 눈썹은 나의 눈을 보호하는 지지자인 동시에 스폰서나 후원자를 뜻한다. 코가 크고 반듯하여 눈썹이 좋으면 후원자나 지지율이 좋다는 것. 눈과 눈썹 사이가 멀면 출세와 명예가 높아진다. (반기문)

전택궁(주택,부모유산,인덕)

전택궁의 위치는 눈썹 아래로, 논과 밭은 가리키는 말이다. 이 부분은 살집이 어떤지를 보는데, 눈썹과 눈썹 사이가 좁은 사람은 초년이 빈곤하며 생활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다. 눈과 눈섭사이는 전택궁이라고 하고 눈두덩이라고 한다. 땅땅거리며 사는 땅부자들이 많다. 성격적으로는 여유와 애정 너그러움이 있다. 관상학적으로 말년 건강을 체크하는 장소는 와 눈썹이다. 귀가 크고 살집이 도톰하면 장수하며 재물복이 좋다. 또한 눈썹이 진하면 체력이 좋으며 말년에 문서복과 부동산복이 늘어난다 귀 콩팥과 연결돼 있어 건강을 볼 수 있다. 귀가 깨끗하고 색이 좋으면 콩팥이 건강하다는 증거다. 반대로 어둡거나 검으면 이상이 있다는 신호. 귀는 지혜의 뿌리다. 눈과 눈썹 사이가 멀면 출세와 명예가 높아진다 - 반기문

 

전택웅

 

귀의 관상

관상학에서 미간은 행운이 들어오는 통로라고 했다. 따라서 미간은 항상 펴져 있어야 한다. 미간을 찡그리면 대문을 잠그는 것과 같아 행운이 들어오지를 못한다.

 

남녀궁(자녀,혼사,정력)

남녀궁의 위치는 눈 아래이며 누당이라고도 하는 곳이다. 이곳은 색깔을 주로 보는데, 이 부분이 검푸르면 정력을 지나치게 소진하고 있음을 말하고, 꺼져 있거나 잔주름이 많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박복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결혼할 때 가끔 신부나 신랑의 눈 아래 빛깔이 검은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그다지 좋은 결혼이라 할 수 없다.

 

남녀궁

 

노복궁(부하, 아랫사람, 말년)

노복궁의 위치는 아래턱이며 인생의 말년을 보는 곳이다, 아래턱뼈는 다른 뼈와 매달려 있는 해부학적 구조를 가졌다. 아래턱뼈는 얼굴이 만들어질 때 맨 먼저 만들어지는 곳이다. 노복궁은 턱이 길고 평편하게 생길수록 편안한 노후를 보내게 되는데, 이곳이 좋아지려면 꼬리뼈를 잘 관리해 주면 된다.

노복궁

명궁 (건강, 학문적 성취)

명궁의 위치는 눈썹과 눈썹 사이의 양미간이다. 일명 인당이라고 말하는 부위인데, 이곳은 자신의 신상에 예기치 않은 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 자리로 제3의 눈이라고도 한다. 이 명궁은 사람에게 전해지는 무형의 정보도 그래픽화해서 현상으로 보여지는 곳이기 때문에

선천적 운명자리 라고도 한다.

 

명궁

 

미간

 

미간관상

코는 바로 중년운이다 . 입꼬리를 올려라! 행운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입은 모든 물길이 모이는 바다이고, 입술은 바닷물을 가두는 제방이라고 했다. 이런 제방은 물보다 높이가 높아야 한다. 입꼬리가 위로 향하는 것은 제방이 물보다 높아 물이 넘쳐나지 않는 것과 같다. 반면 입꼬리가 처지면 제방이 터져 물이 넘쳐흐르는 것과 같다. 평소 좋은 생각을 하고 자주 웃으면 볼 근육이 발달해 양쪽 입꼬리가 위로 올라가게 돼 있다. 반면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한 마음을 가지면 볼 근육 대신 이마와 미간에 부정적인 근육이 발달하게 된다.

 

관상학에서는 턱을 통해 말년운을 본다”면서 “기업체로 말하면 연말결산을 해서 금고에 저축하는 것과 같으며, 농사로 말하면 가을에 곡식을 수확해 창고에 저장하는 것과 같은 이치” 특히 인중이 뚜렷하고, 인중 주변 윗입술의 살집이 도톰하게 올라왔다. 인중 주변의 살이 두꺼우면 식록복과 재물복이 좋으며, - 신세계회장 이명희 인중이 길어야 하늘로 올라가는 시간이 길어서 건강하고 장수한다.

 

인중은 물줄기라고 했다. 인중이 구불구불하면 인생역정도 구불구불 하다.

인중을 통해 자녀를 보기도 한다. 김연아의 눈 형태는 봉황새의 눈으로 세로보다 가로 길이가 매우 길다. 관상학적으로 봉황새의 눈은 왕비나 왕을 의미한다. 눈은 마음의 창인데, 맑고 깨끗하면 심성이 맑은 사람이다. 흑백이 분명하고 눈동자가 점칠안(點漆眼)으로 새카만 데다 빛이 나는 귀한 눈으로 정신력이 강한 타입이다.

 

눈가주름광대뼈.

광대뼈가 튀어나옴 - 어렵고 힘든일을 잘 헤쳐나갈 능력이 있다.

따라서 광대뼈는 추진력과 권력을 상징.

말년운기의 관찰 포인트는 턱과 입이다.

 

김연아의 턱은 U자형 형태로 입이 크고 단정하여 재물복과 부동산운이 좋다. 치아가 크고 가지런하고 백옥 같으면 두뇌회전이 좋은데, 특히 위 앞니를 대문니 라고 부르는데 이곳이 크고 예쁘면 말년에 재물이 잘 나가지 않는다.

 

턱은 성격적으로 의지와 지구력을 나타낸다. 크고 넓을수록 믿음성이 있고 나를 밀어주는 사람이 있어서 마무리를 좋게 할 수 있다.

턱은 집터와 같기 때문에 좌우 아래가 넓고 크고 두껍고 단단할수록 좋다. 이런 턱은 노년에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아랫사람들이 잘 따르게 된다. 관상학에서는 턱은 ‘노복궁(奴僕宮)’이라고 하며, 주위 사람들이 나를 얼마나 믿고 따르고, 도와주느냐를 보는 부분이기도 하다.

턱의 길이는 인중의 두 배 정도가 적당하다. 턱의 두께는 살이 많으면서 탄력이 있어야 좋고, 턱 주위가 둥글어 마치 U자형처럼 풍만하고 여유 있게 보이는 턱이 좋은 턱이다

인중 : 


  • 승부욕이 강한 얼굴 - 세끝을 보면 됨 눈섭끝,눈꼬리,입꼬리)
  • 이 사람 성격은? - 미간 넓은미간 느리고 우유부단, 눈동자(치켜뜸-도전적이며 폭력적임),볼(약난튀어나옴)-고집불통, 콧구멍(약간들려있음)-즉흥적이며 기분파
  • 미간이 넓은 사람 -행운이 들어오는 통로 미간을 찡그리면 행운이 들어오는 통로를 닫는따.그래서 관상학에서는 양쪽 눈섭이 거의 붙은 사람을 눈썹 미 眉, 이을 련 連 써서 미련한 사람이라고 함.미간에 세로주름이 있는 사람 현침문이라하는데 주변사람들에게 자주 짜증을 내는 사람들을 의미 신경질적
  • 땅부자 얼굴은 - 반기문 그리고 눈두덩이 넓은 사람 전택궁이라고 하는데 만약 여성이 눈두덩이 넓으면 튼실한 가정과 휼륭한 어머니상이라고 함.
  • 바람끼 있는 얼굴은 - 눈꼬리가 올라가면서 눈꼬리 주변에 잔주름이 있는 사람. 그리고 팔자눈썹 눈썹 끝이 눈꼬리를 누르는 사람 기주햄- 남녀불문하고 바람기가 많음.
  • 애살 애교살이 지나치게 튀어나옴? - 관상학에서는 누에가 누워있다고 하여 와잠 이라는 말을 사용 외로움에 약해 이성에게 기대려는 경향이 강항 - 선애 가 해당.
  • 어렵고 힘든 일을 해내는 상 - 광대뼈가 튀어나온 상 광대뼈는 권력을 상징 즉 추진력과 권력을 봄 - 미경이
  • 한명이 만명을 먹여살리는 입 - 입이 넓고 큰 사람 신세계 회장 이명희를 보면 됨. 가장 이상적인 입 크기 는 - 동공사이의 넓이기준이 적당
  • 입꼬리로 판단하기 - 입꼬리가 처진사람 - 완강하고 고집스럽고 자기신념이 강한 사람. 반대로 입꼬리가 올라간 사람은 매사 긍정적인 사람
  • 덕장과 맹장의 얼굴 - 입술은 제방 둑 두텹고 튼실해야 한다. 입술이 얆으면 그만큼 큰 물을 담을수가 없다.
  • 눈섭? - 형제지간 사이가 좋은 사람 눈썹 이것은 교유관계나 주변 친화력을 보여줌
  • 돈을 많이 벌고 쓰는 사람 - 코가 두텁고 살이 있는 사람
  • 코를 보면 약간 들창코는 씀씀이와 배포가 크다 인중은 창고 앞마당과 같아서 곡식을 쌇으려면 넓어야 하며 따라서 인중은 넓고 길어야 좋다. 또한 인중의 길이에 따라 장수한다 인중을 통해 자녀도 봄 인중에 골이 없으면 슬하에 자녀가 없거나 매사 추진하는 일이 좌절된다. 그리고 인중이 곧은 사람은 마음도 곧다 인중은 물줄기라고 했습니다. 관상학에서는 이마는 하늘이요 턱은 땅이라고 햇씁니다. 그래서 인중은 땅에서 하늘로 올라가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길어야 오래살고 물길이 하늘에서 내려올때 위보다는 아래가 넓은 인중이 좋습니다. 그래야 수로가 열리고 인중에 점이 있으면 돌이나 바위아 있다하여 좋지 않습니다.
  • 비밀이 많은 사람은 - 눈을 보자 가늘고 긴눈이 비밀고 많다. 눈은 밖으로 나와 있는 뇌 , 어안(물고기눈) 사물의 핵심을 잘 보지 못하는 눈 - 어안이 벙벙하다 할때 그때 쓰는 말이다.
  • 잔인하고 독한 성격은? - 좁고 뽀죡한 치아 를 가진 사람
  • 자녀를 출세시키는 얼굴은? - 애살 자식농사는 부모의 애살을 본다. - 선애 와 태남 애살에 주름살이 있거나 약간 꺼져서 검은 색이 있으면 부부관계가 좋지않고 자식으로 인하여 마음고생을 하게 됨
  • 남편 복, 아내 복있는 사람은 - 눈꼬리에 주름이 있으면 좋지 않다.

참고자료 

 

http://weekly.donga.com/List/3/all/11/87485/1

 

복 있는 관상 vs 복 없는 관상

관상이라는 것, 사실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는 충분한 소재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데, 얼굴을 읽어 사람 속을 알 수 있다니 그 …

weekly.donga.com

http://news.joins.com/article/13859646

 

알면 재미있는 관상 ① 전문가가 말하는 관상 보는 법

관상에 호기심을 나타내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지난달부터 방영되고 있는 JTBC 일일 드라마‘귀부인’은 시청자 중 귀부인 관상을 찾는 이벤트를 열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사람들은 왜 관상을 궁금해할까. 또 관상은 어떻게 보는 것일까. 라이프 트렌드가 4회에 걸쳐 흥미로운 관상에 대해 알아봤다. 첫 순서로 관상 보는

news.joins.com

http://bonlivre.tistory.com/253

 

[관상보는법] 얼굴속 복권 12개를 찾아라 / 관상의 비밀 12궁

오늘 포스팅은 관상보는법으로, 그 중에서도 얼굴속의 12개의 복권이라고 일컬어지는 관록궁, 부모궁, 형제궁, 전택궁, 남녀궁, 노복궁, 복덕궁, 천이궁, 처첩궁, 명궁, 질액궁, 재백궁 등 12궁에 관한 것입니다...

bonlivre.tistory.com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명리 2편  (0) 2020.02.29
사주명리 1  (0) 2020.02.29
관상학  (0) 2020.02.29
백년허리  (0) 2020.02.29
내몸공부-건강한 삶을 위한  (0) 2020.02.29
내 몸 사용 설명서  (0) 2020.02.29

태그